■ 정 의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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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객과 서비스 공급자간 계약의 전략적, 장기적 관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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화학물질 및 관련 서비스 공급 / 관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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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급자 수익기준

   화학물질의 양이 아닌 제공 서비스의 양, 질과 관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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화학물질 관리 서비스 효과

   * 프로세스 최적화

   * 지속적 화학물질 비용 절감

   * 위험 감소

   * 환경에의 영향 감소

■ 필요성

1. 기업의 핵심역량 - 자체 생산품에의 고부가 가치화
2. 통합 생애비용으로서의 케미컬 인식
3. 화학물질은 특수 물질 - 주문(다품종, 소량), 운송(고체, 액체, 기체), 사용, 폐기
4. 위험을 내포 - 품질(ISO 9000), 환경(ISO 14000), 작업자 안전/건강(ISO 18000)
5. 화학물질은 공장설비의 수명 및 고장과 보전비용에 결정적 요인

■ 목 적

기업 혁신전략의 하나인 CMS는 화학물질의 Life Cycle의 일부 또는 전체의 활동을 수행하면서 화학물질 관리비용의 절감을 위한 전략적 제휴관계의 파트너쉽으로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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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otal 시스템 비용 절감
환경 친화적인 책임 경영
EHS (환경보건안전) 향상
화학물질 사용량 감소
공정 개선
설비 수명의 연장을 주목적으로 합니다.

■ 효 과

1) 직접 절감 효과(Hard-money Saving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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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건비 절감 : 고객의 직접 구매, 검사 사용, 환경, 안전, 법률 부서 등
구매 금액 절감 : 남용에 반한 최저 사용에 따른 효과 (예: 100드럼 사용을 30% 절감시)
구매 단가 절감 : 글로벌 시장 가격 전문가에 의한 효과
재고 및 창고 비용 절감 : 필요 물품을 조합 공급함으로써의 효과
포장비용 절감 : 소 포장용기의 대형화로 효과
폐처리 비용 절감 : 폐기물 감소로 인한 효과
보험료 절감 : 환경 및 안전문제 축소에 따른 효과

2) 간접 절감 효과(Soft-money Saving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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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장 비전문 작업자 감축 효과
불필요한 공간 및 재고 감소 효과
생산 효율 증대 효과
환경문제 사전 방지 효과
EHS(환경보건안전)문제 감소로 대외 이미지 제고 효과

■ 기존 방식과의 비교표

비교 구분

기 존 방 식

화학물질관리서비스

공급자의 수 / 공급방식

다수 / 직접 공급

단일 / 간접 공급

고객 구매 화학물질
 제품의 종류 / 수량

다종, 다량의 화학물질 부자재

고객은 화학물질 부자재가 아닌 화학물질관리서비스 구매

재고량

다종, 다량의 화학물질 재고,
재고 비용은 사용 비용의 약 5배

소종, 소량,
화학물질 재고의 "Just-In-Time"

공급자의 의무 / 책임

감소 (품질 / 납기만 준수)

화학물질관리서비스 공급자는 자재, 관리, 분석, 재고관리, 관리정보시스템 및 서비스 제공하고 공장의 생산시스템에서 팀의 핵심

공급자의 이익 기준

고객의 사용량에 기준

화학물질 매니저의 보수는 생산에 기초,
이익은 서비스에 근거

고객의 화학물질 관련
전문 기술 / 공정
이용 방식

비전문가에 의한 비효율적 이용
(품질, 공정, 사용기한 등 전문지식 미비로 인한 낭비 요소 다수

전문가에 의한 효율적 이용

고객의 관련 비용

생산에 대한 높은 간접 비용 발생
(예: 다량의 거래를 위한 문서작업 비용)

간접비용 감소

고객의 관련 업무

아이템 변경의 어려움
환경문제 및 종업원 건강과 안전문제

고객은 종업원 전반적 조율 관리만 유지

■ 화학물질 분야별 수행중인 업무 범위 (SPEC)
■ 고 객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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